-토니.

 

-......

 

-토니, 토니.

 

-엄마?

 

-그래. 

 

-엄마가 여긴 어쩐 일이에요?

 

-그건 내가 할 말 아닐까? 넌 집을 떠난지 오래 되었잖니.

 

-다시 돌아왔어요. 아니, 여긴 딱히 고향도 아니잖아요. 그 옆동네죠.

 

-어쨌든 너도 여기가 옛 집이랑 가까우니까 돌아온 것 아니냐?

 

-별로 그렇지도 않아요. 그리고 옆동네가 어디 한둘이에요? 어쨌든 놀라운 우연이네요.

 

-흠. 그렇구나. 

 

-좋아 보이시네요.

 

-그래. 그 포장된 꾸러미들을 보니 두 번째 결혼은 그럭저럭 잘 꾸려가고 있는 것 같아 기쁘구나.

 

-...세 번째예요. 

 

-오, 이런. 미안하구나.

 

-엄마, 설마 일부러 이러시는 건 아니죠?

 

-베쓰는 단지 새로운 결혼이라고만 말을 해줬을 뿐이다.

 

-......두 번째 결혼은 아주 짧았어요.

 

-첫 번째보다 더?

 

-엄마.

 

-그냥 물어본 것이잖니.

 

-그래서 속이 시원하세요? 그렇게 반대하던 결혼이 실패로 끝나서?

 

-오, 얘야. 난 네 엄마야. 아무리 반대했던 일이라고 해도 그런 걸로 승리감을 느끼지는 않는단다.

 

-결혼식에도 오지 않으셨잖아요.

 

-네가 내 참석을 원하지 않았잖니.

 

-무슨 말씀이세요? 전 그런 적 없어요.

 

-20년 전 일이라 내가 다 잊어버린 줄 아는 게냐? 

 

-엄마, 정말 괜찮으신 것 맞아요? 이제 연세도 꽤 있으신데...

 

-너야말로 왜 이러니? 내가 스테이시를 미워한다면서 축복하지 않는 이의 참석은 필요없다고 네 입으로 말했잖아.

 

-하, 그 이름도 일부러 꺼내시는 거겠죠. 

 

-토니.

 

-어쨌든 당시에 전 가족들의 전적인 지지와 축복을 바랐지만, 그렇다고 엄마더러 결혼식에 오지 말라고 할 만큼 막돼먹게 굴진 않았다고요.

 

-이런, 이런. 베쓰에게 전화를 해봐야겠구나.

 

-그러세요, 제발. 누나는 잘 지낸대요?

 

-네가 직접 물어보지 그러니?

 

-제발 엄마, 그냥 이야기를 하자고 말하는 거잖아요. 왜 이렇게 날카롭게 구세요?

 

-아까부터 도무지 무슨 말을 하는 건지 모르겠구나.

 

-엄마는 조금도 변하지 않으셨군요. 

 

-너도 그래 보이는구나.

 

-일단 여기 앞으로 오세요. 먼저 소포를 부치시라고요. 무거워 보여요.

 

-어머, 고맙다.

 

-후......

 

-그 한숨은 뭐니?

 

-그냥 나왔어요. 일일이 신경 안 쓰시면 좋잖아요.

 

-나도 그냥 물어본 거다.

 

-엄마는 정말......! 됐어요. 엄마 순서예요. 

 

-토니.

 

-네.

 

-소포를 부치고 나면 스펜서 부인과의 차 약속시간까지 30분 정도가 남는단다. 이 엄마랑 어디 따뜻한 데라도 들어가 있을 테냐?

 

-그래요. 그러세요.

 

-그래.

 

 

Posted by orangepudding
,